어디로 걸을까요?
페이지 정보
작성자 조점동 작성일23-09-03 14:23 조회416회 댓글0건본문
2023. 9. 3.
어디로 걸을까요?
오른쪽 무릎이 아파서 등산이나 걷기를 자제한 젊은 시절을 보내고, 본격적으로 걷기 시작한 게 2013년 8월입니다. 딱 10년 됐지요. 길을 걸을 때는 가급적 자동차가 덜 다니는 길을 찾아 걷습니다. 전국 곳곳을 단체로 찾아다니면서 걷다가, 2020년부터 코로나19 때문에 단체로 걷는 건 줄였고 대개는 혼자 걷습니다.
오지 여행가이자 걷기로 유명한 한비야 씨의 책에, 도로를 걸을 때는 자동차가 오는 차로에서 달려오는 차를 바라보면서 가장자리로 걸어야 한다고 쓴 걸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. 자동차가 달려가는 차로에서 걸으면 만약의 경우 뒤에서 오는 자동차를 방어를 할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. 그냥 길이나 좁은 도로에서는 오른쪽으로 걸어가야 하고요.
나는 이 길이 더 안전하게 걸을 수 있으므로 이 길로 걷는다고 대답했습니다. 그랬더니 화를 내면서 큰 소리로 자기 말대로 걸으라는 겁니다. 본격적으로 걷는 걸 시작한 지 10년 만에 처음으로 들어 본 말이고, 처음 본 나한테 소리를 지르는 걸 보고 설명을 하였지만 막무가내였습니다. 좋은 말로 권하거나 설명을 해 보고 아니라면 그만이지 이건 좀 지나치다고 생각했습니다.
가던 길를 걸으려고 가니 소리소리 지르면서 가더군요. 나이는 알 수 없지만 한 60세 쯤 돼 보였습니다. 잘 아시는 분 있으면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. 도로를 걸을 때 어느 쪽 에서 걷는 게 더 안전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덜 주는 좋은 방법인가? 혹시 내가 잘못 알고 있는건 지 알고 싶습니다.
좋아요
댓글 달기
공유하기
추천 1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